염도 실측치 입력방법에 대해 여쭙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담수호의 염도 변동에 대해서 연구하려고 EFDC 모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게 있어서 질문을 남깁니다.

현재 사용중인 모델은 EE 11.8입니다. 혹시 담수호 내 염도 실측자료가 있는데 이를 모델에 입력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못 찾은 걸 수도 있는데, https://eemodelingsystem.atlassian.net/wiki/spaces/EK/overview
여기에서 찾아봤는데, 잘 못찾겠더라구요…

방법과 간단한 조언을 구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우선 염도 실측 자료 값을 모델의 입력변수로 사용하여 모의하시려면, Salinity 모듈을 활성화 시켜서 모델을 구축하시면 됩니다. 염도 자료를 이용한 초기 조건 설정, 경계조건 설정, 모델 결과 확인을 위한 GUI 사용방법은, 링크 달아주신 Knowledge Base 에서 검색창에 Salinity 를 입력하시면 나타나는 페이지들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정보들을 조금 더 살펴보시고, 어려운 점이 있으시면 또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여쭤볼게 있습니다.

Model Grid - Layers에서 Layer를 추가하는 것(숫자를 늘리는 것)이 담수호를 층별로 나누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또 셀 별로 층을 다른 비율로 나눌 수 있는지도 여쭙고 싶습니다(3으로 누르면 층을 3등분으로 하는 거 같은데, 초기에 넣어줄 5개의 셀에 대해서 값의 수층 비율이 꼭 3등분 되어 있지 않아서 질문드립니다)

Temperature 모듈을 눌렀을 때 기온값을 Time-series에 넣었는데, 옆에 띄워진 화면에는 water temperature가 있어서, 혼동이 됩니다. 수온이 맞는건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만들어진 grid에서 특정 셀에 대해서 초기 염도값을 설정하는 곳이 여기인 거 같습니다. 다만, 특정 셀을 저장하여 여기에 추가하는 방법 등을 모르겠습니다. 총 5개의 셀에 대해서 초기 염도값을 입력, 지정하고 모델을 돌려보고 싶은데 어떻게 압력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1. 네, Model Grid 탭의 Layers 항목에서 Layer 를 추가하는 것이 모의하시고자 하는 수체인 담수호를 층별로 나누는 기능을 합니다. 셀 별로 층을 다른 비율로 나누는 것도 가능한데요, 우선 아래 두개의 링크를 참고해서 시도해보세요.

https://eemodelingsystem.atlassian.net/wiki/spaces/EK/pages/241696991/Layers

“초기에 넣어줄 5개의 셀에 대해서 값의 수층 비율이 꼭 3등분 되어 있지 않아서 질문드립니다” 이 부분은 저희가 어떤 상황인지 정확히 파악하기가 쉽지 않아서, 구축하시고자 하는 수층 조건에 대한 설명을 조금 더 자세히 그림과 함께 제공해주시면, 저희가 적절한 답변을 드리는데 좀 더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1. 말씀하시는 인터페이스를 봐야 정확히 답해드릴 수 있겠지만, Temperature Module 에서 Water Temperature 항목에 Time Series 를 입력하셨다면, 수온을 입력하신것이 맞습니다.

  2. 네, 첨부해주신 이미지의 인터페이스가 수체의 초기 염도를 지정하는 부분이 맞습니다. 특정 지역의 셀들의 염도값만 지정하고 싶으시다면,

  • 우선 그 셀들을 커버하는 polygon 을 만드시고,
  • 아래의 이미지처럼 Only grid cells inside polygons 옵션을 선택하셔서, 생성하신 polygon 파일을 인터페이스에 추가하신 후,
  • 염도값을 입력하세요.

모델 그리드 및 염도를 입력하고자 하시는 셀의 위치에 대한 정보를 조금 더 제공해주시면, 보다 자세한 설명 또는 다른 방법을 알아보고 알려드릴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도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여쭤볼게 있어서 문의드렸습니다. 담수호에 대해서 5년이라는 기간동안 염도모의를 하고 있는데, 모의가 잘 되지 않습니다. 모의기간은 2015-01-01(2191day)에서 2020-12-31(4382day)까지입니다.

위 사진은 initial conditions를 넣고 모의직전의 담수호의 모습입니다. 상류, 중류, 하류 이렇게 나눠서 염도를 구분했습니다.

boundary conditions로는,

  1. 유입하천(제일 위 Dodang1, 2, Gipo, Sojung, Waryung, SW5, SW4, SW2) 8개가 0.3ppt 씩 유입되는 걸로 설정하였습니다(time varying concentration에서 Data Series에서 day 1부터 day 4382까지 만들어서 0.3 ppt를 설정하였습니다).

  2. 가장 아래쪽을 보시면 SP1부터 쭉 있습니다. 여기서는 미세한 제방침윤량으로부터 해수역유입을 설정하였습니다. time varying concentration에서 Data Series에서 day 1부터 day 4382까지 만들어서 30 ppt를 설정하였습니다.

실측자료에서 해당 담수호는 1 후반의 ppt 크면 3 ppt까지 보이는 반면, EFDC 모형을 돌리고 난 후 결과를 보면 처음부터 끝까지 염도가 감소하기만 합니다. 이에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안녕하세요,

자세한 설명과 함께 질문해셔서 감사합니다. 모의가 진행되었는데, 결과상에서 염도가 계속 감소하기만 한다면, 우선 입력하신 data series 가 SP 경계조건에 제대로 assign 되지 않아서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혹시, 구축하신 모형의 파일을 저희에게 보내주실 수 있나요? 결과 파일은 없어도 되고, input 파일들만 보내주셔도, 저희가 살펴보고 직접 한번 돌려볼 수 있으니, 더 자세하게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Dropbox 를 이용해서, 이 게시글에 직접 링크를 남겨주셔도 좋고, 혹시 자료 보안이 중요하시다면 아래의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저희가 살펴보고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upport@eemodelingsystem.com

안녕하세요, 항상 좋은 조언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며 이제 어느 정도 원하는 모의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여쭤보고 싶은 것들이 있어서 질문을 남깁니다.

제가 연구하고 있는 지역은 수질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준설(dredging) 작업을 해왔습니다. 이에 호수 저층의 토양에서 용출되는 염분양을 호수 내에 적용하고 싶은데, 이 방법을 찾아봐도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sediment transport라는 느낌보다는, 그냥 경계조건을 지정해주듯이 호수에 매일 얼마만큼의 염분이 용출되고 있다, 는 시나리오를 적용하고 싶은데, salinity module에서는 그 해답을 찾기 어려웠습니다. 정 안되면, 그냥 호수에 매일 얼마만큼의 염분이 유량이 아닌 방식으로 추가되고 있다, 는 시나리오를 적용하고 싶은데 조언해주실 수 있겠습니까?

항상 신경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EFDC+ 를 이용해서 수체내에 유입되는 염분을 모의하기 위해서는, (1) 유입 유량 및 그에 대한 염도를 설정하거나 (2) 지하수 유입 유량 및 그에 대한 염도를 설정해주는 것, 이 두 가지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는데요.

유량 (flow boundary) 이 아닌 방식을 사용하시길 원하신다면, 입력하시고자 하는 염분양 데이터의 단위가 무엇인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용출되는 염분양을 어떤 방식으로 정의하고자 하시는지 조금만 더 자세히 알려주시면, 저희가 다른 방법을 생각해보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하천으로부터의 유입량을 통해 담수호 수위 모의는 EFDC 모형으로 완료했는데요.

담수호내로 해수의 유입이 없다고 가정하고,
하천의 염분만이 들어온다 하고,
담수호 염분실측치를 통해서 역으로 해수량을 구해내면,
크기가 너무 큽니다(염도 30 ppt, 담수호내로 50m^3/s의 해수가 들어와야 합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 호수 수위가 평균 모의 완료된 수위에 비해 평균 0.2m 높아지게 됩니다).

이에 호수 아래의 퇴적층으로부터 염분이 용출되거나, 관개회귀수로부터 염분 유입이 구현 가능한지 여쭤보고 싶었습니다.

신경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공유해주신 내용을 기반으로 다른 엔지니어들과도 논의를 해보았는데요,

퇴적층으로부터의 염분 용출 또는 관개회귀수로부터의 염분 유입을 구현 하기 위해서도, 앞서 말씀 드린대로 두 가지 경계조건 (Flow Boundary 또는 Groundwater Boundary) 을 사용하는것이 EFDC+ 를 이용해서 모의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희가 실측데이터를 보지 못했기 때문에 유의미한 정보일지는 모르겠지만, 사용자께서 전해주신 설명을 기반으로 저희가 정리한 몇가지 생각해볼 점을 아래에 남깁니다.

  1. 해수가 직접 유입되는것이 아니라, 퇴적층으로부터의 염분 용출 또는 관개회귀수로부터의 염분 유입을 모의하는데, 유입 염도는 30ppt 로 고정해야하는 근거가 있는지.

  2. 모델 도메인에 걸쳐 수심분포가 2 m 에서 15 m 정도로 다양한데, 수심이 깊은 곳에 아직 성층현상으로 인해 높은 염도의 물이 존재하여 있을 확률은 없는건지 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