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도 실측치 입력방법에 대해 여쭙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담수호의 염도 변동에 대해서 연구하려고 EFDC 모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게 있어서 질문을 남깁니다.

현재 사용중인 모델은 EE 11.8입니다. 혹시 담수호 내 염도 실측자료가 있는데 이를 모델에 입력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못 찾은 걸 수도 있는데, https://eemodelingsystem.atlassian.net/wiki/spaces/EK/overview
여기에서 찾아봤는데, 잘 못찾겠더라구요…

방법과 간단한 조언을 구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우선 염도 실측 자료 값을 모델의 입력변수로 사용하여 모의하시려면, Salinity 모듈을 활성화 시켜서 모델을 구축하시면 됩니다. 염도 자료를 이용한 초기 조건 설정, 경계조건 설정, 모델 결과 확인을 위한 GUI 사용방법은, 링크 달아주신 Knowledge Base 에서 검색창에 Salinity 를 입력하시면 나타나는 페이지들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정보들을 조금 더 살펴보시고, 어려운 점이 있으시면 또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여쭤볼게 있습니다.

Model Grid - Layers에서 Layer를 추가하는 것(숫자를 늘리는 것)이 담수호를 층별로 나누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또 셀 별로 층을 다른 비율로 나눌 수 있는지도 여쭙고 싶습니다(3으로 누르면 층을 3등분으로 하는 거 같은데, 초기에 넣어줄 5개의 셀에 대해서 값의 수층 비율이 꼭 3등분 되어 있지 않아서 질문드립니다)

Temperature 모듈을 눌렀을 때 기온값을 Time-series에 넣었는데, 옆에 띄워진 화면에는 water temperature가 있어서, 혼동이 됩니다. 수온이 맞는건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만들어진 grid에서 특정 셀에 대해서 초기 염도값을 설정하는 곳이 여기인 거 같습니다. 다만, 특정 셀을 저장하여 여기에 추가하는 방법 등을 모르겠습니다. 총 5개의 셀에 대해서 초기 염도값을 입력, 지정하고 모델을 돌려보고 싶은데 어떻게 압력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1. 네, Model Grid 탭의 Layers 항목에서 Layer 를 추가하는 것이 모의하시고자 하는 수체인 담수호를 층별로 나누는 기능을 합니다. 셀 별로 층을 다른 비율로 나누는 것도 가능한데요, 우선 아래 두개의 링크를 참고해서 시도해보세요.

https://eemodelingsystem.atlassian.net/wiki/spaces/EK/pages/241696991/Layers

“초기에 넣어줄 5개의 셀에 대해서 값의 수층 비율이 꼭 3등분 되어 있지 않아서 질문드립니다” 이 부분은 저희가 어떤 상황인지 정확히 파악하기가 쉽지 않아서, 구축하시고자 하는 수층 조건에 대한 설명을 조금 더 자세히 그림과 함께 제공해주시면, 저희가 적절한 답변을 드리는데 좀 더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1. 말씀하시는 인터페이스를 봐야 정확히 답해드릴 수 있겠지만, Temperature Module 에서 Water Temperature 항목에 Time Series 를 입력하셨다면, 수온을 입력하신것이 맞습니다.

  2. 네, 첨부해주신 이미지의 인터페이스가 수체의 초기 염도를 지정하는 부분이 맞습니다. 특정 지역의 셀들의 염도값만 지정하고 싶으시다면,

  • 우선 그 셀들을 커버하는 polygon 을 만드시고,
  • 아래의 이미지처럼 Only grid cells inside polygons 옵션을 선택하셔서, 생성하신 polygon 파일을 인터페이스에 추가하신 후,
  • 염도값을 입력하세요.

모델 그리드 및 염도를 입력하고자 하시는 셀의 위치에 대한 정보를 조금 더 제공해주시면, 보다 자세한 설명 또는 다른 방법을 알아보고 알려드릴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