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자추적 모의시 초기입자의 수심

입자추적을 모의하려고 합니다. 이 때, 초기입자 위치를 해수면이 아닌 해저면을 기준으로 5m 위로 설정하려고 하는데, Explorer 상에서는 해수면을 기준으로만 설정할 수 있는듯 합니다. 혹시 옵션 중 Relative Depth를 이용하면 제가 원하는 위치설정이 가능한건가요?

안녕하세요,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EFDC+ Explorer 11.8 버전 기준으로 답변을 드리면, 해저면을 기준으로 초기입자주입 위치를 설정하시려면, 아래의 사진에 보이는 바와 같이 인터페이스에서 Fixed Elevation Option 을 선택해서 사용하실수 있는데요.

혹시 지금 사용하시는 버전에서는 해당 옵션이 보이지 않는다면, 인터페이스의 스크린샷과 함께 버전 넘버를 알려주세요. 확인해보고 해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용하는 버전은 8.5 입니다. 익스플로러에서 해당 기능을 찾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가지 더 질문 드리고자 하는데, drifter.inp 파일을 직접 수정하여 해저면으로부터 5m 위에 초기입자가 위치하게 하려면 어떤 변수를 수정해야 할까요?

drifter.inp 파일을 직접 수정해서 해저면으로부터 5m 위에 초기입자가 위치하게 하려면,

아래 이미지에 보이는 변수들 중에서, DEPOP 와 ADJVERP 를 0 으로 설정하시고,

해저면 고도에 5 m 를 더한 값을 ZLA/DLA 에 입력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나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저는 해양 모의시 dxdy.inp 파일의 Depth값과 Bottom Elev에 -1을 곱한 값을 일치시켜 모의를 합니다. 예를 들면 한 셀의 Depth가 15일 때 Bottom Elev는 -15가 되는거죠. 이 셀에 대해 해저면으로부터 5m 위에 초기입자를 위치시키고자 한다면 ZLA/DLA 값은 -10을 적용하면 되는건가요?

네, 맞습니다. 그대로 적용해서 한번 모의해보시고, 혹시 수심변화에 의해 입자주입 위치가 수표면 위로 올라가게 되어 오류가 발생하게 되면, ADJVERP 를 1 으로 바꿔서도 한번 모의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네, 도움이 되었다니 기쁘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