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모델 수행시 와류 발생

안녕하세요, 모델 시행 후 결과상에서 와류가 과도하게 발생하는데, efdc.inp 파일에서 어떤 변수를 조절해볼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와류 강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efdc.inp 파일에서 C12 그룹에 있는 AHO 와 AHD 변수값 들을 증가시켜서 모의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각 변수에 대한 사용 권장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AHO: 0 - 10 (적절한 AHO 값은 grid 크기에 따라 달리 정해질 수 있습니다. 간단한 방법은, 모델에서 가장 작은 cell 의 넓이 (m2) 를 1000 으로 나눈 값을 AHO 에 입력해서 먼저 모의해보시고, 결과에 따라 입력 값을 조정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AHD: 0 - 0.25

감사합니다.

한가지만 더 질문 드리겠습니다. AHD 변수의 설명을 보면 ISHDMF 변수가 1 이상일 때 적용되는 것으로 생각되는데, ISHDMF가 0이면 AHD를 조절 할 필요가 없는것인지요?

네, 말씀하신대로 ISHDMF 값을 0 으로 설정하셨다면, AHD 는 모형의 입력변수로 사용되지 않고, 따라서 모의 결과에도 영향을 주지 않을것입니다.

ISHDMF 값을 1 로 설정하시면, Smagorinsky 모형을 이용하여 난류 유동을 모의하실수 있고, AHD 는 모형격자의 Momentum Diffusivity 가 수평방향에 따라 다르게 계산되도록 하는 입력변수의 역할을 합니다.